본문 바로가기

e-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인가?

Stockage 발행일 : 2022-08-12
반응형

e-비즈니스란 쉽게 말해서 인터넷을 활용한 모든 종류의 사업을 말한다. e-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고객의 니즈(needs)에 바탕을 두고,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킬 것인가(what), 또 그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(how)라고 할 수 있다. 한마디로 고객에게 무엇을, 어떻게 줄 것 인가로 요약할 수 있다.

 

e-비즈니스 모델의 유형

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과정은 생물의 진화과정과 흡사하다. 공룡이 죽고 조류가 번성하다가 포유류가 지상을 지배한 것처럼, 시장에서도 사라지는 산업과 떠오르는 산업이 있다. 이러한 현상은 off-line(오프라인) 사업에서나 e-비즈니스에서나 마찬가지이다.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속도와 다양성 측면에서 e-비즈니스 영역이 훨씬 빠르고 다양하다고 하겠다.

 

하지만 e-비즈니스 모델이 아무리 빠르고 다양하게 변한다 하더라도, 기본적인 틀까지 바꿔지는 경우는 드물다. e-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방향을 보면 대부분 기존의 사업방법에 몇 가지 부가적인 요소를 추가하거나, 사업내용은 동일하되 구현방법을 차별화한 것이 많다. 이런 측면에서 볼 때, e-비즈니스의 핵심적 분류 기준만 정립한다면 대부분의 e-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.

 

먼저 e-비즈니스의 목적에 따른 분류이다. e-비즈니스를 통해서 돈을 벌 것인지, 아닌지에 따라, 지원모델과 수익모델로 나누어진다. , 고객에게 무엇을 제공하느냐를 기준으로 상거래모델, 서비스모델, 정보제공모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. 한편, 수익원천에 따라서, 광고모델, 회비모델, 상거래모델로 구분되며, e-비즈니스 담당역할을 중심으로 구매, 판매, 정보중개모델 등으로 분류한다.

반응형

댓글